본문 바로가기
정책도우미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by 나도해요 2022. 11. 26.
반응형

자영업을 하다 보면 사실 재직증명서를 발급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혹 근로자들이 기타 사유로 재직증명서를 발급해달라는 요청을 하게 되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를 발급할수 있는 방법은 총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발급받기

사대보험을 가입하였을 경우 근로자가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국민연금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발급받기( https://www.nps.or.kr/)

로그인 후 -> 개인 민원 -> 증명서 등 발급 -> 가입증명 -> 특정 사업장 선택 후 발급(개인용, 공공기관 확인용, 금융기관 확인용, 기타 등이 있음)


재직증명서 확인용

 

두 번째, 사업장에서 직접 발급해주기

만약 사대보험을 가입하지 않았거나 근로자가 이직 혹은 다른 사유로 직접 발급을 원할수 있습니다.

사실 재직증명서는 특별한 양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업장에서 임의적으로 발급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의 회사의 경우는 양식이 있지만 자영업자의 경우는 양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랴부랴 찾아보지만 자영업자와 맞지 않는 양식이 많아요

 

제가 여러 가지 양식을 확인 후 수정하여 올립니다.

저도 자영업을 하고 있어 이 정도면 양호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세요
재직증명서 양식.hwp
0.01MB


 

자영업을 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것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찾지 마시고 "자영업의 모든 것"에서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